허리 통증의 원인과 허리 통증 완화 방법

허리 통증의 원인과 허리 통증 완화 방법

1. 허리 통증(요통)이란?

허리 통증(요통)은 척추뼈, 디스크, 후관절, 인대, 근육에 병적 변화가 주된 요통의 원인으로 병적인 변화가 일부 있더라도 평소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으나, 척추의 보상 한계를 넘게 되면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디스크의 파열이나 운동량 부족으로 인한 근력 악화, 무리한 노동이나 운동, 척추 염좌 등이 요통의 기저 요인을 요통으로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요통) - 이미지

2.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허리 통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통증의 구체적인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 통증에는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1) 근육 또는 디스크 변형

과도한 허리의 사용, 허리의 노화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허리의 근육 또는 디스크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2) 바르지 않은 자세

앉아있든 서있든 좋지 않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허리디스크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부풀어 오르거나 파열되어 신경에 압박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골관절염

척추 관절의 연골이 파괴되면 통증과 경직이 올 수 있습니다.

5) 좌골신경

허리뼈신경 및 엉치뼈신경이 합쳐져 만들어지는 허리엉치신경얼기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체의 가장 큰 단일 신경으로 종종 허리디스크나 뼈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좌골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은 다리 아래로 날카롭고 격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추간공이 좁아져 요통 및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허리 통증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요추간판 탈출증 때와 달리 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 또는 쥐어짜는 듯하거나 타는 것 같은 통증과 함께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되는데 이는 찬 기후에 있거나 활동을 하면 악화하고 따뜻하게 해주거나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7) 척추 측만증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휜 것을 지칭하나, 실제로는 단순한 2차원적 변형이 아니라 척추뼈의 회전이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만곡 상태가 아닌 3차원적 변형을 말하며 가장 흔한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 측만증 환자는 보통 외관상 변형 외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나,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요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은 특히 만곡이 심할 경우 요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낮은 골밀도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조기 폐경, 약제(스테로이드), 동반 질환, 흡연, 알코올, 류마티스관절염을 들 수 있으며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골절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고,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뼈의 두께가 얇아지면 척추뼈의 골절과 그에 따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생활습관

비만, 운동 부족, 흡연은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통은 급성(단기적)일 수도 있고 만성(장기적)일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지속적이거나 심한 요통을 앓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이미지

허리 통증의 원인과 허리 통증 완화 방법

3. 허리 통증의 치료

효과적인 치료는 개인과 구체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에 유의해야 하며 허리의 통증을 관리하고 완화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치료법이 있습니다.

1) 진통제의 사용

통증을 관리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힘, 유연성, 그리고 자세를 향상시키기 위해 운동과 스트레칭을 제공할 수 있으며 통증 완화를 위해 마사지나 초음파와 같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리 물리치료 - 이미지

3) 온냉찜질 요법

환부에 열이나 냉찜질을 하는 것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갑작스런 부상에는 냉찜질 요법이 자주 권장되고 만성 질환에는 온찜질 요법이 더 적합합니다.

4) 운동

걷기, 수영, 요가와 같은 허리에 충격이 적은 운동은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기르는 등 허리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자세 교정

앉거나 서 있을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허리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통증의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6) 체중 관리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척추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허리 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주사

디스크나 척추 협착증과 같은 일부 질환의 경우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8) 침술

침술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염증과 근육 경련을 완화시키며 회복과 질병 예방을 돕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침술의 목적은 바늘을 주요 부위에 꽂아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9) 수술

경우에 따라서는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특정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술을 권장할 수 있으며 다른 보존적 치료가 성공적이지 못한 경우에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요통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한번 발생하면 완치가 쉽지 않으므로 증상이 발생하기전에 사전에 운동이나 꾸준한 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진단을 위하여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노인 고관절통증의 종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