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완벽 가이드

하지불안증후군 완벽 가이드

오늘은 잠자리에 들었을 때, 발을 가만히 두기 어려워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RLS)’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이 불편한 증상 때문에 편안한 밤을 보내지 못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런 하지불안증후군이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그 치료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완벽 가이드

1. 하지불안증후군이란?

하지불안증후군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등 휴식 중에 다리에 근질거리는 이상 감각과 불쾌함이 느껴지고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주로 낮보다 밤에 잘 발생하고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심해지고 움직이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 완벽 가이드

2.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해서 나타난다고 추정됩니다.

도파민이 만들어지는 데 철(Fe)이 필요하므로, 철분 부족도 원인으로 여겨지며 다리에 충분하지 못한 혈액 공급, 말초 신경증과 같은 신경 손상, 당뇨병, 빈혈, 신장병, 전립선염방광염 같은 질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임신 후기에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의 도파민

3.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 다리에 발생하는 불편함이나 이상한 감각
  • 휴식을 취할 때 증상이 악화됨
  • 움직임으로 증상이 일시적으로 완화됨
  •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짐
  • 수면 장애

4. 하지불안증후군의 자가진단

다음의 5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강한 충동이 들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팔을 움직이고 싶은 충동도 함께 느끼게 됩니다.
  • 움직이지 않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지며  앉거나 누운 자세가 지속되거나, 휴식을 취할 때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합니다.
  • 움직임으로써 증상이 완화되며 특히 걷기와 같은 움직임은 불쾌한 느낌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증상은 저녁이나 밤에 시작되거나 더 나빠집니다.
  • 이러한 증상들이 내과적 또는 행동 이상으로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

5.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고 밤에 가끔 나타나는 경증의 경우에는 약물 치료보다는 비약물 치료가 효과적이며 비약물 치료로는 발과 다리 마사지, 족욕, 가벼운 운동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수면 장애까지 동반되는 중증의 경우에는 수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전문적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되며 철분 결핍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 치료제로 철분 제제를 투여하여 보충합니다.

도파민 제제는 미국 FDA에 공인된 치료법으로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 시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복용해야 하며, 비약물 요법을 항상 병행도록 합니다.

6. 하지불안증후군의 예방법

하지불안증후군의 완전한 예방법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다리 근육을 강화하고 순환을 개선하여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산책과 같은 적당한 운동을 추천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정기적인 운동

2) 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 차, 콜라, 초콜릿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및 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좋은 수면 습관 유지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고, 수면 환경을 개선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화면을 보는 것을 피하고, 편안하고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 요가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명상

5) 철분 및 영양소 섭취

철분 결핍이 하지불안증후군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철분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철분 보충제를 섭취합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마치며,,,

하지불안증후군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신경학적 증상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하지불안증후군은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인식을 높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이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더 나은 수면과 더 편안한 일상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만약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경험한다면, 생활 습관 변경을 시도해보고 필요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올바른 접근 방식과 치료를 통해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오해와 진실

혈관을 젊게 유지하는 비결 – 동맥경화증을 이겨내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