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의 불안정, 눈물의 고삼투압, 안구 표면의 손상과 염증, 감각신경의 이상 등으로  눈물이 부족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증발해 안구에 상처가 나고, 불쾌감을 주는 증상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75% 이상이 앓고 있는 ‘국민 질환’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대기오염, 미세먼지가 날로 심해지고 스마트폰·컴퓨터·냉난방기의 사용 증가로 젊은 세대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며 유병률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눈모양 - 이미지

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

1. 안구건조증의 원인

2. 안구건조증의 증상

눈시림,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 건조감, 타는 듯한 통증, 가려움, 눈부심, 충혈 등의 증상을 느끼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눈을 뜨는 것조차 힘들며 안구 및 전신 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3. 안구건조증의 진단 및 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 및 안구표면 염색 검사를 시행하여 각결막의 건조 상태, 눈물띠의 두께, 각막의 염증 유무, 눈꺼풀 테의 염증 유무와 정도를 측정하며 특정 기구나 검사 장비를 이용하여 눈물 분비량, 마이봄샘, 눈물 막의 두께 및 지질 성분, 눈물의 오스몰, 눈물의 염증성 물질 측정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4.안구건조증의 치료

일시적으로 눈이 건조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땐 인공눈물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인공눈물은 임시방편으로 처방되는 것이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IPL치료 혹은 PRP 안약을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자가혈소판 풍부 혈장 안약으로 일컬어지는 PRP(Platelet-rich Plasma)는 기존의 자가혈청 안약과는 달리 혈액 내에서 상처 치유와 재생을 담당하는 상피세포성장인자, 조직성장인자, 피브로넥틴, 비타민 A, 면역글로불린 등이 많은 혈소판만을 분리 및 농축한 혈장이며 이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신개념 재생술 안약으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신의료기술입니다.

건조증이 심한 눈은 각막 상피세포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각막 표면에 상처가 발생하게 되는데 PRP 안약은 이러한 각막의 미세한 상처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빠른 재생을 도와주게 되고 또 라식 또는 라섹 등 수술로 손상된 각막세포 재생에 탁월해 시력교정술 전·후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때 PRP 안약의 효과를 좌우하는 것은 자가혈장의 농도이며, 장비별로 농축률이 7배까지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며 이는 분리 과정의 기술이 주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5. 안구건조증의 예방법

안구 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기간의 눈에 피로감을 주는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날씨가 건조해지며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병을 방치하면 나중에 더 고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휴식과 치료를 겸하여 건강한 겨울을 보냅시다.

 

마그네슘 썸네일

마그네슘은 정말 우리몸에 효과가 있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