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의 원인 및 증상

방광염의 원인 및 증상

오늘은 우리가 소홀히 여기고 있는 건강 이슈중 하나인 방광염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방광염은 생활 속에서 작은 불편함으로 간과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방광염은 통증, 불쾌함, 그리고 심지어 일상생활에 대한 제약까지 초래할 수 있는 신경쓰이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방광염이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효과적인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및 증상

1. 방광염이란?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염증입니다.

방광염은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한 번 이상은 겪게 되는 매우 흔한 질환이며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만성 방광염이라 칭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 - 이미지

방광염의 원인 및 증상

2. 방광염의 원인

급성 방광염은 80% 이상이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하게 되며 그 외에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차적인 경로는 요도로부터의 상행 감염이며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상행성 감염(하부 기관에서 상부 기관으로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요실금의 증상 및 치료법 정리

3. 방광염의 증상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인다면 방광염으로 진단될 확률이 높습니다.

  •  배뇨 중 통증, 작열감
  •  갑작스럽게 느끼는 요의
  •  소변의 양은 적으나 요의를 자주 느낌
  •  하복부의 통증
  •  혈액이 섞인 소변
  •  탁한 소변 색
  • 강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염 - 이미지

4. 방광염의 치료

방광염 치료에는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항균제의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남성과 젊은 여성에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하며 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개월 내지 6개월간 사용하거나 방광 면역 증강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5. 방광염의 치료 후

방광염은 대부분 적절한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90%의 환자는 항생제 치료 시작 후 72시간 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 상행성 감염에 의한 신장감염이며 특히 임산부에서 상행성 감염(하부기관에서 상부기관으로의 감염)이 자주 발생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6. 방광염의 예방법

적당량의 수분 섭취는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 세척 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을 갖는것도 중요합니다.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는것도 중요하며 소변을 너무 참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여성의 경우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을 사멸시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 결석의 원인과 예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