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고관절통증의 종류

노인 고관절통증의 종류

점점 추워진 날씨에 연세가 있으신 노인분들은 더욱 건강에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중 고관절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꽤 많은 것 같습니다.

노인의 고관절 통증은 흔히 발견되는 문제이고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의 고관절 통증에 대한 이유중 가장 보편적인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고관절 이미지 - 1

노인 고관절통증의 종류

1.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라 부르며 노인들의 고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게 됩니다.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2. 고관절 골절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넘어지기 쉽고 뼈가 약해져 고관절 골절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이들의 경우 종종 경미한 낙상으로 인해 초래되며 고관절 골절은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술은 보통 고관절을 복구하거나 때로는 관절을 치환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3. 점액낭염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인 점액낭(관절을 완충하는 작고 액체로 가득 찬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면 고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액낭염은 반복적인 활동이나 고관절에 가해지는 장시간의 압박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엉덩이관절(고관절), 무릎관절(슬관절), 어깨관절(견관절), 팔꿈치관절(주관절) 등에 주로 발생합니다.
감염에 의한 점액낭염의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배농술 등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감염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그 증상의 정도에 따라 휴식 및 냉찜질, 진통소염제 투약,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이미지

4. 건선염

고관절 주변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건선염은 종종 고관절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를 준 결과로써 통증과 함께 관절 주변의 붓기와 강직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과 손목, 발과 발목 등을 비롯한 여러 관절에서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면역 현상이 주요 기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관절에 영향을 주어 염증, 통증, 경직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6. 고관절 귀지 파열

귀지는 고관절 소켓 주위의 연골 고리로 고관절 귀지의 파열은 종종 사타구니 부분에서 느껴지는 고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좌골신경통

등 아래에서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은 고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좌골신경통은 종종 다리 아래로 통증이 방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8. 감염

고관절의 감염은 흔하지는 않지만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관절통증 이미지1

만일 위와 같은 원인으로 고관절 통증을 경험한다면, 정밀한 검사를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적절한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기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생활 습관 수정 또는 경우에 따라 외과적 개입(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낙상의 예방과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 또한 노인의 고관절 부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관절 통증에 대한 사전 파악으로 고관절 통증을 관리하고 그로 인하여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당뇨병에 안좋은 음식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