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성 우울증 – 비가 오면 우울해지는 이유

계절성 우울증

비 오는 날이면 기분이 왠지 모르게 우울하고 기분이 처진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느낌이 드는데 특히 요즘처럼 겨울을 앞둔 시기에는 더욱 그러한 거 같습니다.

비 내리는 모습을 보고 있거나 빗소리를 들을 때 나도 모르게 우울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비 오는 날에 감정 변화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이러한 변화도 우울증으로 볼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 사진

1. 계절성 우울증

이러한 경우를 대부분 계절성 우울증이라 하는데 계절성 우울증은 가을, 겨울에 시작되어 봄에 회복되며 드물게 장마철인 여름에 재발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일반적인 우울증과 달리 계절성 우울증은 규칙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나타나게 되지만 그 시기에 매번 같은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는 계절성 우울증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이면 일이 줄어들거나 없게 되는 일용직의 경우에 생기는 명백한 정신 사회적 스트레스 등은 계절성 우울증으로 볼 수 없습니다.

2. 계절성 우울증의 증상

계절성 우울증 환자의 경우 현저하게 무기력하고 잠이 너무 많아지며, 탄수화물을 자꾸 찾거나 과식을 하게 되고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3.계절성 우울증의 치료법

사람은 24시간의 일주기 리듬에 따라 활동하게 되며, 눈을 통하여 들어오는 빛의 양에 따라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게 되고 빛의 양이 감소하는 밤에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증가하고, 아침 이후에는 감소하여 수면을 돕게 됩니다.

일조량이 줄어드는 계절이나 날씨에는 멜라토닌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기분이 가라앉거나 잠이 쏟아질 수 있으며 계절성 우울증에도 빛을 이용한 광치료가 이용될 수 있으며 이는 일주기 리듬의 변화를 조절하여 우울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하나의 치료법입니다.

4. 비가 오면 우울해지는 이유

1) 호르몬의 변화

비가 오게 되면 일조량이 감소하고 그로 인해 수면 조절 호르몬인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며 우울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2) 낮은 기압으로 인한 인체의 변화

비가 오면 대기압이 낮아져서 인체를 누르는 힘도 적어지게 되며 근육이나 관절이 느슨해지게 되고 몸이 무겁게 느껴지게 됩니다.

3) 높은 습도​

습도 역시 인체의 혈액 순환에 지장을 주고 몸을 무겁고 아프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4) 신체의 컨디션 조절 기능 저하

신체는 기상의 변화에 맞춰서 스스로 컨디션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급격하거나 세밀한 변화에 적응하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상변화가 너무 빠르거나 변화의 폭이 크게 되면 조절 기능이 떨어지게 되므로 날씨 변화에 따라 기분이 가라앉거나 아픈 곳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음이온 증가​

음이온이 증가하게 되면 몸이 처지고 무거워지듯 느끼게 됩니다.

5. 계절성 우울증의 예방

이와 같은 계절성 우울증으로 인해 불면증이나 과다수면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건강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수면위생이 잘 지켜져야 하며,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고, 낮잠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고 낮에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 전 가벼운 내용의 독서나 몸을 이완하는 운동을 하고, 과도한 카페인이나 술과 담배는 피하며 침실의 소음과 빛을 적절히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우울감을 이겨내는 데는 가만히 있는 것보다 규칙적인 생활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이완시킬 수 있는 명상이나 가벼운 스트레칭도 좋으며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6. 마치며,,,

▲2주 이상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거나 ▲평소 즐거워하고 흥미 있던 활동들에 아무 관심이 없어지거나 ▲체중이 감소 또는 증가하거나 ▲불면 또는 과다수면 ▲불안감이나 처짐 ▲피로감과 활력 상실 ▲내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 ▲집중력이 감소하거나 결정을 잘 못 내리는 증상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거나 자살 사고가 드는 등의 증상 중 우울감 또는 흥미 저하를 포함하여 5가지 이상이 해당하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장호르몬 수치 높이는 7가지 방법

Leave a Comment